바닷가에서 놀자!!

누가? 어떤 이유로? 얼마나 많은 고래를 잡고 있나? 본문

고래(Whales)

누가? 어떤 이유로? 얼마나 많은 고래를 잡고 있나?

sealover 2012. 3. 19. 23:25
누가 얼마나 고래를 잡는지? 다들 이유는 다르지만 참으로 궁금해 하는 사실입니다. 국제포경위원회 (IWC, International Whaling Commission)에 정리되어 있는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포경의 종류는 IWC에 보고가 되어있는 또는 관리하는 포경은 아래의 네가지가 있습니다.
  1. 상업 포경; 현재는 모든 상업포경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쿼터도 "0"이고 잡은 양도 "0"입니다.
  2. 협약유보 포경; 모든 국제협약은 특정 조항에 반대할 경우 유보를 할 수 있고, 유보를 하면 그 조항을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는 노르웨이와 아이슬랜드가 협약 유보하고 잡고 있습니다. 2010/11년 어기에 노르웨이 468마리, 아이슬랜드 208마리로 총 676마리를 잡았습니다. 고래 종류나 연도별 자료 등 상세한 내용은 아래 싸이트를 참조하세요.
    http://iwcoffice.org/conservation/table_objection.htm  
  3. 원주민생존 포경; 에스키모 같은 원주민들에게 생존과 전통 문화 등의 이유로 일정 양의 고래를 잡을 수 있게 해 줍니다. 2010년에 덴마크 (그린랜드) 212마리, 세인트 빈센트 앤 그레나딘에서 3마리, 러시아 120마리, 미국 71마리로 총 406마리를 잡았네요. 더 궁금한 사람은 아래 싸이트 참조하세요.
    http://iwcoffice.org/conservation/table_aboriginal.htm 
  4. 과학조사 포경; 이건 많이 알려져 있는데 과학연구를 위해서 잡는 포경입니다. 아이슬랜드와 우리나라도 초창기에는 이 목적으로 잡았는데 현재는 일본만이 과학조사 포경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가 최초로 과학조사 포경을 신청한 나라입니다. 2010/11년 어기에는 일본이 북태평양에서 272마리 남극에서 173마리 총 445마리를 잡았습니다. 상세한 통계는 아래 참조.
    http://iwcoffice.org/conservation/table_permit.htm

굳이 여기에 추가하면 포경위원회 가입을 하지 않고 고래를 잡는 나라가 있을 수 있겠는데, 정확히 알아보지는 못하지만 아마 없을 겁니다. 그리고 불법 포경이 있는데 대한민국이 매년 10 - 20 마리 정도의 밍크고래를 불법 포경하는 유일한 나라입니다. 

그리고, 위에 정리된 자료는 실제로 잡은 양입니다. 허가는 개별 건별로 문서가 있지만 정리된 자료는 없네요. 그나마 과학조사 포경은 정보가 있네요. 능력 있으신 분 아래 링크보시고 정리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저도 자료를 정리하면서 보니 의외로 많이들 잡고 있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