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 놀자!!

캐나다에서 한국 휴대폰 사용하기 본문

지난 세상살이/2013 세상살이

캐나다에서 한국 휴대폰 사용하기

sealover 2013. 4. 4. 06:19

한국에서 LTE 휴대폰을 살 때 캐나다에 와서도 쓸 생각이 있었기에 호환성을 염두에 두고, 구매 전에 제조사에 전화를 걸어서 내가 구매할 모델이 외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한지 물었더니, 컨트리 언락 (unlock)이 된 상태로 출고가 되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하길래 즐거운 맘으로 구매를 했다. 


그리고, 그 전에 3G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 2G와는 달리 전 세계에서 쉽게 로밍 서비스가 되는걸 경험했던 터라 당연히 세상은 통합을 향해서 발걸음을 내딛고 있으며, 더 진보한 LTE 기술은 보다 폭 넓은 호환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을 했다. 


하지만, 캐나다에 와서 보니 아니었다. 통신사별로 특성이 있을 수 있을거라 생각해서 먼저 한 통신사 매장에 가서 내가 가진 전화기를 테스트 해 보고 싶다고 했더니, 언락이 되어있냐고 묻길래, 자신 있게 그렇다고 대답했는데 그 쪽 유심카드를 꼽았더니 작동이 되지 않는다. 


그 후로 캐나다와 한국 통신사, 휴대폰 제조사에 아무리 물어도 뽀족한 답을 얻을 수가 없다. 매일 여기에만 매달린건 아니지만 몇 달째 물어보고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   


한국 통신사와 제조사는 무조건 컨트리 언락이 되어있으니 호환이 된다고만 우기다가, 내가 안된다고 하니까 사용 주파수가 다를 경우 안 될 수가 있다는 이야기를 그제서야 한다. 그것도 상대편이 락을 안풀었을 수 있다는 식으로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면서 무척이나 많고도 긴 통화를 하게 한 연후에야 그렇게 말한다. 참으로 답답하다. 조금만 더 신경써서 상담원들 예상 질문 답변을 만들고, 나라별 LTE 주파수에 대해서 알려주면 될텐데 서로 동문서답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어서 통화하는 내내 괘씸했고, 이유를 알고 나서는 어이가 없었다. 


결론은 3G는 아메리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가 2100MHz 주파수대를 사용해서 폭 넓게 호환됐었는데, LTE는 나라마다 복잡 다단해서[각주:1] 우리나라 통신사 주파수 밴드와 호환되는 밴드를 가진 나라가 많지 않다. 따라서 제조사에서 호환성에 대해서 안내를 하더라도 호환 폭이 좁다는 이야기만 해도 좋을텐데 전 세계에서 막힘 없이 된다는 식으로 안내를 하니 막상 안될 때 실망도 크고 기분이 퍽 좋지 않았다. 


LTE 주파수에 관한 이야기는 아래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은 읽어보시길 바란다.  


이렇게 LTE 주파수에 대한 진실을 알고 나서는 한국에서 가져온 전화기를 전화기로 쓰는건 포기하고, 간단한 웹 서핑 등으로 쓰고 있던 중 안드로이드 OS를 젤리 빈으로 업그레이드 했더니, 예전에는 LTE 밴드 5를 사용한다고 되어있던 전화기가 LTE 밴드 3과 5를 지원한다고 전화기로 볼 수 있는 온라인 매뉴얼에 쓰여져 있다. 자세히 보니 WCDMA도 밴드가 하나 더 늘었다.    


다시 또 궁금증이 고개를 든다. 그렇다면 사용 가능한 주파수를 소프트웨어로 조절이 가능한가? 아니면 하드웨어는 이미 갖추어 놓고 있었는데 한국 통신회사와의 계약 또는 멀티 캐리어를 구현하는 기술적 제약 때문에 때문에 막아 두었다가 이제서야 개방한 것인가?

[2013.10.31. 추가] 한국 통신회사에서 답이 왔는데 자기들은 그런 매뉴얼을 배한 적이 없다고 잡아뗀다. 다소 황당함을 느끼며 매뉴얼을 찾았더니 이제는 주파수 밴드에 대한 항목이 아예 빠져있다. 할 말이 없다.   


당장 또 한국 제조사에 어찌된 연유인지 질문을 올렸다. LTE 밴드 3을 지원하는 캐나다 통신회사를 본 듯해서이다. 그런데 내공이 부족한지 캐나다 통신회사 자료를 찾기는 힘들다.


다만 통신회사에서 삼성 갤럭시 III 전화기를 선전하는 자료를 찾아보니 텔루스 (Telus)는 LTE 700/1700MHz를 지원하고, 벨 (Bell)은 사용 주파수가 명시되어 있지 않고, 로저스 (Rogers)는 LTE 1700/2100MHz라고 나온다.  


캐나다 통신회사들 자료를 보니 한국에서 들고온 전화기를 쓸 가망성은 여전히 낮아 보이지만 그래도 또 답변을 기다려 보고 여기 저기 두드리면서 알아볼 생각이다. 안되는 이유라도 속 시원히 알아야... ㅋ


그리고 혹시 자기 전화기를 외국에서 사용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을 위해 알려드리면...


  1. 먼저 본인의 전화기 주파수 스펙 (Specification)을 제조사에 물어서 정확히 알아 놓은 뒤에, 
  2. 해당 국가 통신회사에서 서비스하는 주파수를 알아 보는 수 밖에 없다. 주파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에 추천한 전문가의 블로그 참조. 
  3. 캐나다는 지금 2100MHz를 쓰는 회사가 많은데 단순히 2100MHz를 쓴다는 답을 들으면 LTE Band 1인지? Band 10인지를 정확히 해야 한다. 이 둘이 다운링크 밴드는 같은데 업링크 밴드가 다르다. 
  4. 위에 블로그에도 있지만 아래 그림을 참조 (http://niviuk.free.fr/lte_band.php). 그림이 잘 안보이실테니 필요한 분은 홈페이지에 들어가 직접 보세요. 
  5. [2013.10.31. 추가] LTE를 사용하지 않고 3G를 사용하면 된다. 요즘 전화기는 LTE 전용인지 모르겠지만 내 전화기는 2012년 구매한 전화기라서 3G/LTE 겸용이다. 이 글을 쓰고 나서 한참 뒤 이 생각이 들어서 3G용 USIM 카드를 구매해서 끼웠더니 잘 된다. 




휴... 살다가 별 걸 다 알게 됩니다.



 

  1. LTE의 무선 인터페이스를 evolved UMTS Terrestrial Radio Access, 줄여서 E-UTRA라고 부르는데, 이 E-UTRA가 동작하는 주파수 밴드가 40개가 넘는다. 더구나 각 밴드를 별명으로 부르는게 일반화 되어 있어서 단순히 이름만 들어서는 어느 주파수를 말하는지 전문가들도 알기 어렵다고 한다. [출처] 초코버리 http://chocoberry.pe.kr/162155678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