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 놀자!!

자동차 관련 상식들 모음 본문

자동차

자동차 관련 상식들 모음

sealover 2013. 4. 8. 15:39

자동차에 관해서 이것 저것 궁금했던 것들을 찾아보고 다음에 꺼내 볼 수 있도록 여기에 링크해 둔다.



토크와 마력의 개념

    1. 요약하면 토크는 엔진이 1회 폭발하여 얻을 수 있는 힘인데 최대의 힘을 얻는 회전수가 변하기 때문에 rpm과 같이 표기를 하며, 마력은 보통 1분간 할 수 있는 엔진의 일, 즉 1분간 발생하는 토크를 더한 값으로 표기한다. 
    2. 일본 전문가의 글을 번역한 듯한데 다음 싸이트의 설명이 좋다. http://mockory.blog.me/18501480 
    3. 그리고 재미 없을지 모르지만 토크는 회전력임을 설명하는 동영상 추가.



브레이크 오일 교환 시기 측정

브레이크 오일이 시간이 흐르면서 수분을 흡수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던 터라 전기전도도를 측정해서 교환 시기를 결정하면 무척 정밀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캐나다에서 자동차 수리점에 갔더니 오일의 구리 함량이 100ppm 이상이면 교환을 추천하고, 200ppm 이상이라면 무조건 교환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구글링을 했더니 ABC Auto.com 이라는 싸이트에 답이 나와 있다[각주:1]. 오일의 성능 저하를 측정하는 그나마 믿을만한 간접 지표가 구리 함량이고 그 다음이 수분 함량이라고 한다.  

구리는 브레이크 라인 내부에 부식방지를 위해 코팅한 구리 합금에서 용출되며, 이로 인한 영향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한다.

  1. interfere with proper ABS valve operation;
  2. act as an oxidation catalyst;
  3. provide a precursor warning to active iron corrosion;
  4. correlate to the age and mileage of vehicular service; and
  5. correlate to the buffering capability of the brake fluid.


자동차 배터리 정보

배터리는 그야 말로 시동이 비실비실 안 걸릴 때까지 타다가 교환했는데, 이 동네 수리점에 갔더니 CCA (Cold Cranking Amperes) 값을 보여주면서, 원래 규격이 700A 짜린데 지금은 280A 밖에 안된다고 교환을 하라고 한다. 


먼 소린지 자료를 찾아 봤더니 역시 고수가 있다. 아래 글들을 추천함. 그리고 세상에... ㅋ 자료를 읽다 보니 배터리 대학 (http://batteryuniversity.com/)이라는 싸이트가 있다.  

  1. 리튬인산철 전지 – LiFePO4 배터리의 장점
  2. 미국산 LiFePO4 자동차 시동용 배터리 시험 – 분석기
  3. 자동차용 배터리와 보조배터리에 대한 상식정리..
  4. 자동차 보조배터리와 알터네이터 충전 문제 #2

전압의 변화를 측정해서 추정해서 배터리 교환 시기를 추정하는 법을 여러 군데서 읽긴 했지만, 배터리가 갑자기 죽는 물건이 아니라서 그냥 감 (?)으로 때가 되면 교환하고, 20시간 출력 전류량(20HR rate), 보유량 (Reserved Capacity)이 높으면 좋은 줄 알고 별 신경을 안썼다.  

자동차 배터리의 성능은 보유량 (RC)과 시동 성능 (CCA)의 두 가지로 나타낼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요즘 추세가 블랙 박스 등으로 상시 전원도 많이 쓰니까 보유량도 중요하겠지만 이 동네는 CCA를 중요시 한[각주:2].

하지만 CCA를 정확히 측정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RC와 CCA가 늘 그렇지는 않지만 거의 정비례 관계에 있다고 하니[각주:3], 배터리 사고 얼마나 시간이 흘렀나를 지켜보면서 감으로 교체해도 별 문제는 없을 듯하다. 

일상용 차를 타는 우리 같은 사람이야 상관 없지만, 포르쉐는 경량화를 위해서 2010년부터 6Kg 짜리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한다. 가격은 2010년 $1,700이라고 보도자료에 소개되어 있다[각주:4].


  1. http://www.abcauto.com/messagecenterdetail.aspx?contentid=129 [본문으로]
  2. North America focuses on CCA, and RC (reserve capacity) is usually overlooked. Europe, on the other hand, is more in tune with capacity and their batteries are clearly marked with Ah. [Formula for RC to Ah conversion: RC divided by 2 plus 16]. 출처; http://batteryuniversity.com/learn/article/how_to_measure_cca_cold_cranking_amp/ [본문으로]
  3. http://batteryuniversity.com/learn/article/how_to_measure_capacity [본문으로]
  4. http://press.porsche.com/news/release.php?id=510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