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 놀자!!

귀신고래가 미역을 먹었다? 본문

고래(Whales)

귀신고래가 미역을 먹었다?

sealover 2010. 8. 10. 17:57

고래의 일반적인 생활사는 여름철에 고위도 지방(북극, 남극)에서 먹이를 먹으며 보내다가 가을이 오면 먹이장(feeding ground)를 떠나서 산란장(breeding ground)으로 회유하여 거기서 새끼를 낳고 교미를 한 후 다시 봄이 오면 먹이장으로 이동하기를 반복하며, 두 장소를 이동하는 동안은 보통 먹이를 먹지는 않습니다만 드물게 먹이가 풍부하게 있을 경우 가던 길을 멈추고 먹이를 먹기도 합니다.

그런데 귀신고래에 대한 여러 기록에서 이동 중에 미역을 먹은 사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 한국계 귀신고래라는 명칭을 처음 붙여준 앤드류스의 1914년 논문 238쪽에 다음과 같이 언급이 되어있습니다.

"In every case the stomach was more or less filled with dark green water in which the only solid materials were bits of kelp, a little sea weed, and small masses of a light green gelatinous material." 

거의 모든 고래의 위(stomach)에서 미역을 봤다고 쓰고 있습니다. 

출처; Andrews, R.C. 1914. Monographs of the Pacific Cetacea. I. The California gray whale (Rhachianectes glaucus Cope). Mem. Amer. Mus. Nat. Hist. (New Ser.), 1:227-287.

귀신고래에 대한 내용을 모아서 쓴 Rice의 책 25쪽에서도 위는 비어있었지만 녹색의 배설물이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Stomachs of all 180 southbound migrants and those of 134 of the 136 northbound migrants examined contained no traces of food, and the intestines contained only small amounts of a thick greenish fluid, apparently bile and mucosal secretions."

먹이의 흔적은 찾을 수 없지만 장에서 녹색의 액을 봤는데 쓸개즙이 아닌가하고 쓰고 있습니다. 

출처; Rice, D.W. and A.A. Wolman. 1971. The life history and ecology of the Gray whale (Eschrichtius robustus). Am.Soc.Mamm. SP n.3, 142pp.

그리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도 미역을 먹는 귀신고래 사진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미역에 붙어있는 곤쟁이를 먹기 위해서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울산 MBC를 보시면 조선 말기 실학자 이규경 (1788- )의 『오주연문장전산고 (五洲衍文長箋散稿)』 중 "산부계곽변증설 (産婦鷄藿辨證說)"에 귀신고래가 미역을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의 자료를 읽어보면 왜 미역을 먹는지 그 목적은 불분명하지만 귀신고래가 회유하는 도중에 미역을 먹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여튼 먹었다능.....ㅋ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