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 놀자!!

[수영강좌] 배영킥을 알아봅시다. 본문

수영(Swimming)

[수영강좌] 배영킥을 알아봅시다.

sealover 2008. 8. 8. 10:21

이 글의 원본은 상당히 오래 전에 작성했다. 당시에는 수영 동영상이 많이 없던 시절이라서 일본 교육 싸이트(http://www2.edu.ipa.go.jp/gz/)의 동영상을 링크했는데, 영상의 해상도도 요즘 기준으로는 너무 낮고 그 싸이트에서 이제 더 이상 동영상 재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글의 일부를 수정한다. 2018. 5. 30.


안녕하세요?

최근 수영에 관한 글을 너무 안 쓰다 보니까 혹시라도 서운해 하시는 분 계실까봐(착각이겠죠...) 오늘 아침에 수영장에서 느낀 점을 써 봅니다.

꽤 오래 수영을 하신 분들 중에도 배영을 천천히 할때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빠르게 하면 힘 주어 발을 차면서 무릎이 물 밖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다니는 수영장에도 그런 분들이 꽤 계신데 강사가 말씀을 드려도 잘 못 고치시더라구요...

전 배영 자세가 좋아진 계기가 부산 동래 롯데 백화점 수영장 때문입니다. 집에서 가깝지도 않아서 갈 일이 없는데 그 근처에 갈 일도 있고 해서 겸사겸사 딱 한번 가봤는데 수영장 천장이 유리로 되어 있습니다. 배영을 하니까 천장 유리가 거울같이 제 모습이 반사해서 고스란히 볼 수 있었습니다.

천장유리를 통해서 제 모습을 보니까 가관이더군요. 팔을 저을때마다 오른쪽 왼쪽으로 몸은 뱀처럼 왔다갔다 하고 무릎이 물 밖으로 나오면서 물이 튀는데 도저히 수영하는 모습이라고 보기 힘들더군요. 일단 그날은 몸을 똑바로 펴는데 집중하면서 1시간 가량 배영만 냅다 하다가 집으로 왔습니다.

그 후로 그 수영장에 다시 가 봐야지 하면서 못갔지만, 제 모습을 보지 않아도 어떤 자세인지가 느껴져서 자세를 바르게 바르게 고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설이 길어졌지만 기회가 닿으면 비디오 촬영도 좋고 자신의 모습을 볼 기회를 가지시라는 이야기입니다. 좋은 계기가 될겁니다. 

이젠 발차기 이야기를 시작하죠.... 우선 동영상을 보세요.

[각주:1]이 동영상을 보시면 물 속에서 무릎을 강하게 펴고 축구공을 차듯이 차 주면서 발 끝을 뻗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발을 쭉 뻗어야 강한 힘을 낼 수 있고 그렇게 되려면 당연히 물 밖으로 무릎이 나올 이유가 없죠. 발 끝만 살짝 물 밖으로 나오죠. 그리고 또 동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낭창 낭창 회초리 같이 휘어지면서 물을 차는 발 모양이 어떤가요? 같은 동작을 찍었는데 앞의 영상에서는 발을 차 올릴때 직선으로 뻗어주는 모습이 강조가 되어있고 여기에서는 내려오는 동작에서 발끝이 휘어지면서 물을 차는 모습이 강조되어 이게 같은 발을 찍었나 하는 생각이 저는 들더군요.

마지막은 롤링입니다. 몸은 직선을 유지하되 좌우로 흔들어 주는.....

어떠세요. 자유형과 너무 흡사하지 않숩니까?

마지막 동영상은 어느 정도 자세가 안정된 뒤에 신경 써서 연습해 보시고 우선은 앞의 두 동영상을 보시면서 발차기를 주의 깊게 연습해 보세요.

항상 바르게 수영하려고 애쓰면서 글을 씁니다. 

세상도 바르게 살아야지...... 행복하세요.


  1. 지금부터는 이어지는 설명은 예전에 일본의 교육 동영상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라서 영상과 다소 어긋나지만 이해하는 데에 크게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