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바닷가에서 놀자!!
Mac 사용 팁... 본문
윈도우즈만 쓰고 살기에는 인생이 너무 단조로워 보여서 맥을 써보기 시작했다. 아니나 다를까 처음엔 상당히 좌충우돌했다. 그러면서 알아두면 편리할 듯 해 보이는 팁들을 써둔다. 마우스만 쓰고 산다면 별 문제가 없지만 윈도우즈에서는 편리하게 사용하던 단축키를 못쓰니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그러다 보니 주로 단축키에 관한 내용들이다. 그때 그때 알게된 내용을 추가하면서 참고하고자 한다.
- 맥 OS X 10.6
- 이동 관련
- 맥에서 화면 캡쳐
먼저 이 분 글 (http://macnews.tistory.com/498)이 최강이다. 단순한 전체 스크림 캡쳐는 Ctrl+Shift+3이고, 일부만 마우스로 선택해서 캡쳐하려면 Ctrl+Shift+4를 누르고 마우스로 영역을 설정해주면 된다.
윈도우즈에서 화면 캡쳐를 해도 활성 창만 캡쳐하는 Alt+PrintScreen을 주로 사용하는데 맥에서는 그렇게 하려면 Ctrl+Shift+4한 상태에서 원하는 창에 마우스를 둔 상태에서 Space바를 누르고 마지막으로 마우스를 클릭해야 한다. 손가락에 쥐가 나서 이건 못하겠다. 캡쳐된 결과물은 바탕화면에 자동으로 저장된다.
- 맥키보드로 윈도우즈에서 화면 캡쳐하기
맥 키보드를 윈도우즈에서 쓸 때 아쉬운게 PrintScreen 기능이다. 먼 방법이 없나 하고 찾아보니 역시 방법이 있다. 키매핑을 하면 된다. KeyTweak이라는 프로그램을 쓰면 되는데, 이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다.
- 윈도우즈 키보드로 맥에서 CD 꺼내기
윈도우즈용 키보드로 맥을 써 봤더니 딱 하나 도저히 해결하기 어려워 보이는 문제가 CD 꺼내기였다. 이것도 리눅스를 통해서 해결했다. 터미널로 들어가서 "drutil eject"를 쳐주면 된다.
- 한자 변환
타이핑 한 후에 alt+enter 또는 맥 용어로는 option+return이 될라나....
- 시스템 재부팅
다음은 CD로 부팅하기. CD를 삽입한 상태에서 키보드에서 "C"를 누른 채로 부팅을 하니까 설치 모드로 CD에서 부팅이 됩니다. 여기서 설치를 한 것은 아니고 설치를 중단한 상태에서 OS가 설치되어 있는 HDD가 이상 없는지 점검, 복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메인 HDD에 이상이 없으므로 다시 부팅을 하는데 아마 램에 기기 정보 등을 다시 쓰는 과정이리라 추측이 됩니다. option+command+P+R을 누른 상태로 부팅을 하니 맥 시작할때 들리는 "쨘"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세번 그런 소리가 날떄까지 기다렸다가 손을 떼니 한번인가 더 그런 소리가 나고 시작이 됩니다. 아무 이상없이 잘 됩니다.
만약 HDD에 이상이 있었다면 다시 OS를 설치하거나 했겠죠. 여튼 시간은 걸렸지만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