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 놀자!!
[수영강좌] 접영 팔동작을 연습하자!! 본문
최근에 접영 팔동작을 고치고 있다.
여태 전체적인 팔/다리 박자는 제대로 맞추면서 접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팔 동작 고칠 점을 지적 받고 연습중이다. 물론 박자는 맞지만.....
우선 접영의 기본이 되는 돌핀킥을 먼저 구경해보자. 킥도 연습을 꽤 했지만 선수들이 몸을 정말 고래처럼 유연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무척 아름답게 느껴진다. 정말 미끈하다. 부럽다.
근데 이 그림을 보면 발을 약간 벌리고 킥을 하는데 배울때 발을 완전히 모아서 차라고 배운 터라 완전히 모으는게 좋은지 약간 벌리는게 좋은지 잘 모르겠다.
출전:IPA「교육용 화상 소재집사이트」 http://www2.edu.ipa.go.jp/gz/
이젠 본격적으로 팔 동작을 보자. 팔을 좌우로 벌리면서 가슴을 낮추고 팔은 그대로 머리 위에 둔 상태에서 물을 잡고 끌어당긴다. 난 여태 팔을 머리 아래로 내리면서 리듬을 타면서 접영을 했는데 초보 때에는 편하게 접영을 할 수 있는 동작이라서 강사들도 그렇게 하라고 가르킨것 같다. 따라서, 접영을 배우는 초보라면 위의 돌핀킥은 주의 깊게 보더라도 여기서 이야기 하는 팔 동작은 좀 더 있다가 신경써도 될 것 같다.
이 동영상을 보면 팔을 벌렸다가 모아주면서 크롤 팔 동작과 비슷하게 S자로 물을 당기라고 한다. 무척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서는 팔을 벌렸다가 모아준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다음을 보자.
출전:IPA「교육용 화상 소재집사이트」 http://www2.edu.ipa.go.jp/gz/
이 동영상 뒷부분을 보면 팔을 벌릴때 머리가 팔 아래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가 다니는 수영장 강사의 표현으로는 가슴을 물 아래로 눌러주면서 팔을 벌리라고 한다. 유연성이 부족한 나는 이게 또 잘 안된다. 억지로 팔을 벌리면서 하고는 있지만 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출전:IPA「교육용 화상 소재집사이트」 http://www2.edu.ipa.go.jp/gz/
여러분들도 잘 보시고 연습해 보세요. 초보시라면 발차기와 전체적인 박자를 맞추는데 우선은 신경을 더 쓰시는게 좋겠습니다. 그 정도는 충분히 된다고 생각하시고 있고 스피드와 자세가 신경쓰이는 수준이시라면 팔을 벌려서 머리위에서부터 물을 모아 끌어당기는 동작을 신중하게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