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서 놀자!!
바른 호흡의 중요함 본문
얼마전 애들이랑 영화를 봤다.
겟썸 (http://www.getsome.co.kr/)이란 미국 고등학생들 이야긴데 줄거리는 단순하다. 싸움의 기술+말죽거리 잔혹사.. 그 정도..
영화 중간에 주인공이 무술 수련을 하는데 싸부가 호흡을 밷으면서 주먹을 내 뻗으라는 이야기를 하는 장면에서 "아차"하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접영 자세를 고친답시고 유연성이 모자란다 어쩐다 하면서 물 속에서 힘을 쓰면서 나도 모르게 자꾸만 팔을 벌렸다가 물을 잡고 뒤로 보낼 때 호흡을 멈추었던게 생각이 났다. 실수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퍼뜩 들었다.
운동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은 무수히 들어봤겠지만 힘을 쓸 때는 호흡을 밷으라고 한다. 인터넷에 많은 자료가 있지만 내
생각에는 단거리 경주와 같이 한번만 힘을 쓰고 말거라면 숨을 참고 최대한의 힘을 이끌어 내도 되지만 계속 달리거나 뭔가를 해야
한다면 숨을 참고 힘을 써 버리면 그 다음 동작 부터는 호흡과 몸 움직임의 박자가 깨어져 버려서 운동이 무척 힘들어진다.
초보시절에 배웠던 .....음,파//음,파//.....를 다시 한번 되돌아 보고 무리하지 말고 물 속에서는 꾸준히 숨을 내쉬고 물 밖에서는 짧은 순간 강하게 숨을 들이쉬는 훈련을 새삼 해봤다.
역시...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의식적으로 호흡을 편안하게 가져가는 것만으로도 접영 자세가 약간 나아지는 느낌이..... 현실은 아닐지도 모르지만 일단 정신은 안정이 된다.
특히 수영하면서 숨이 가쁘다는 초보분들은 대부분이 호흡의 문제다. 내쉬고 들이마시는 박자를 잘 맞추면 금방 해결이 된다. 그렇게 호흡이 편안해야 순환기 계통이 더 원활해지고 운동 효과가 높아진다.
잘 하시는 분도 호흡을 다시 한번 느껴보시면서 한번 수영을 해보세요. 뭔가 새로운 느낌이 올겁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