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바닷가에서 놀자!!
[독후감]아웃라이어 (Outliers: The story of success, 2008/2009) 본문
한국에서 출판되자마자 큰 관심을 받았던 책으로 기억한다. 신문에 난 서평을 읽고서는 개인의 성공에 기여하는 환경 (1월 생이 많은 하키 선수)이나 노력 (10,000시간의 법칙= 10년의 노력)에 대한 설명이 타당할 뿐 아니라 저자의 이야기 풀어내는 방식이 재미있다고 생각했으나 정작 읽을 시간을 내지는 못했다.
책 전체에 흐르는 이야기는 하나의 사건 (여기서는 주로 개인의 성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사건들이 상호 작용해야 하며, 거기에는 ①우연 (개인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거나 세대 전체가 누리는 환경)도 작용하고, ②문화적으로 물려 받는 눈에 보이지 않는 유산도 있고, ③당연히 개인의 재능도 따라야하고, ④10,000시간으로 요약되는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주제는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부분인데, 예시를 많이 들어줘서 재밌게 봤다. 대한항공 등 비행기 추락사고의 교훈(다양한 원인들이 우연히 겹치는 것과 소통 부재). 기업 인수합병 변호사들의 성공 요인에 시대적 환경이 많이 작용했다는 점 등등...
누군가에게 성공을 조언한다면 10,000시간의 법칙과 소통의 중요성을 이 책에서 인용하고, 좌절에 대해서 격려한다면 주변 여건과 물려받은 기질(문화라고 하기도 좀 곤란하고 무어라 말하기는 어렵지만...)과 재능에 대해서 인용할 것 같다.
잘 봤다.
재밌고 유용한 책이다.
Comments